Inovio의 DNA 암호화 단일클론 항체(dMAb™) 플랫폼, 긍정적 데이터 도출과 함께 특허 및 연구비 획득


* Inovio dMAb 기술 새로운 미국 특허 취득

* 게이츠 재단, Inovio dMAb 개발 차세대 dMAb 전달 임상 장치에 220 달러 지원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플리머스미팅, Oct. 18, 2018 (GLOBE NEWSWIRE) -- Inovio Pharmaceuticals, Inc.(NASDAQ: INO)가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DNA 암호화 단일 클론 항체 기술 (dMAb™)로 첫 미국 특허 두 건을 취득했으며 빌&멀린다 게이츠 재단에서 dMAb 플랫폼과 새로운 임상 전달 장치 개발을 위한 연구 지원금 220만 달러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Inovio는 이번 특허 획득으로 dMAb 지적 재산권이 보호됨에 따라 혁신 기술 사용권을 독점적으로 보장받게 되었다. 또한 Inovio의 dMAb 플랫폼은 빌&멀린다 게이츠 재단의 지원도 받게 되었다. 게이츠 재단은 dMAb 플랫폼의 발전과 차세대 임상 DNA 전달 장치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220만 달러를 투자한다. Inovio의 dMAb은 전세계적으로 새롭게 발생하는 각종 바이러스 위협에 빠르게 대응하고 백신의 한계점에 대처할 수 있어 적용성이 매우 높다.

Inovio는 우선순위가 높은 병원균을 타깃으로 하는 dMAb 구성체의 설계 및 시험을 목적으로 하는 임상전 연구에 게이츠 재단의 연구 지원금을 사용할 예정이다. 또한 Inovio의 혁신적인 DNA 전달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dMAb 발현과 임상과 자원이 적은 환경에서의 사용 용이성을 높이는 연구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전통적인 단일 클론 항체가 제약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연간 500억 달러 이상에 달한다. Inovio의 dMAb 제품은 합성 설계와 환자의 체내 생산을 활용해 이 규모를 더 늘릴 가능성이 있다. 체내에 직접 전달되었을 때 DNA 플라스미드가 제공하는 유전 명령을 이용해 환자 자신의 세포가 치료 효과가 있는 항체나 dMAb을 제조하는 공장이 되도록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Inovio의 R&D 부문 부사장인 로랑 위모(Laurent Humeau) 박사는 “Inovio가 혁신 기술에 투자하고 글로벌 보건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게이츠 재단에 감사드린다. 현재 긍정적인 임상전 데이터가 계속 나오고 있으며 파트너와 협력사의 dMAb 플랫폼을 향한 지원과 투자도 늘어나고 있다. 가까운 시일 내에 dMAb의 첫 임상 후보를 최초 인체 대상 임상 시험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며 암과 전염성 질환을 타깃으로 하는 dMAb 제품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추가적인 파트너십을 유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단일 클론 항체 치료는 의료계에 혁명을 가져오기는 했지만 생산 비용이 높고 생산 방법도 복잡해서 개발도상국 대부분에서 사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Inovio의 dMAb은 이와 같은 백신의 결정적 한계를 해결할 수 있다. 질병 발발에 대응해 빠르게 설계하고 규모를 확대할 수 있으며 상온에서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콜드체인 저장 및 배송이 필요한 전통적인 백신에 비해 잠재적인 혜택을 제공하게 된다. 또, 바이러스 방어가 시작될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기존 백신과 달리 Inovio의 dMAb은 빠른 방어가 가능하다. 손쉬운 dMab 방어 조합을 활용할 수 있고 해마다 백신 항원의 특이성을 매칭할 필요를 없애면서 바이러스 배양 자체가 필요하지 않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전염성 질환의 예방책으로서 전통적인 단백질 단일 클론 항체(mAbs)의 문제였던 비용과 생산 제약이 줄어들 수 있다.

Inovio는 암과 전염성 질환용 dMAb 프랜차이즈의 개발에 매진해 몇 가지 중요한 성과를 얻었다. 최근 발표한 면역 관문 분자 CTLA-4를 타깃으로 하는 dMAb의 동물 실험의 성공은 저명한 Cancer Reserach 저널에 게재되었다. 이 혁신적인 임상전 연구에서는 실험용 마우스의 CTLA-4 단백질을 타깃으로 삼게끔 고도로 최적화된 dMAb이 체내에서 왕성하게 발현되고 마우스의 종양 크기를 수축시키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더 중요한 점은 항인 CTLA-4 항체 이필리뮤맙(YERVOY®)과 트레멜리무맙용 dMAb 구성체가 실험용 마우스보다 더 높은 발현 수치를 나타낸다는 것이다(각각 대략 85µg/ml, 58µg/ml). 또한 이 dMAb들은 혈청 수치를 1년 이상 15µg/ml 이상으로 유지하며 장기적인 발현을 보였다.

면역학과 면역요법(Cancer Immunology, Immunotherapy) 저널에 실린 최신 논문에서는 전립선 특이 세포막 항원(PSMA, Prostate-Specific Membrane Antigen)에 대응하는 dMab 구성체가 임상전 동물 모델에서 전립선 종양을 수축시키는 단일 클론 항체를 어떻게 생성하는지 자세히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타깃 암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단일 클론 항체 기반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 Inovio의 dMAb 기술이 사용된 첫 보고이므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Inovio는 앞서 dMAb 제품 후보에 인플루엔자, 뎅기열, 치쿤구니야, HIV와 같은 다수의 바이러스를 치료할 역량이 있음을 입증하는 논문도 여러 편 발표해 왔다.

Inovio DNA 기반 단일 클론 항체 플랫폼
전통적인 단일 클론 항체는 신체 외부에서 생물 반응 장치를 사용해 제조되며, 생산을 위해서는 보통 비용이 많이 드는 대규모 제조 시설을 개발하고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한다. Inovio의 파괴적인 dMAb 기술은 단순화된 설계, 개발의 신속성, 제품의 안정성, 제조의 용이성, 효용성, 비용 효율성을 바탕으로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이어서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새로운 장을 열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Inovio의 dMAb 기술에서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중대한 발전은 원하는 단일 클론 항체에 최적화된 유전자가 DNA 플라스미드에 암호화된다는 점이다. DNA 플라스미드는 매우 비용 효율적이며 확장성이 뛰어난 발효 기법으로 생산된다. 이 플라스미드가 전기천공법으로 신체 세포에 직접 전달되면 암호화된 단일 클론 항체가 이 세포에서 직접 생산된다. 앞서 발표된 연구에서는 HIV 바이러스를 타깃으로 삼게끔 고도로 최적화된 DNA 기반 단일 클론 항체의 단일 투여로 실험용 마우스의 혈류에서 높은 수준의 항체 발현이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Inovio도 이와 유사하게 인플루엔자, 에볼라, 치쿤구니야, 뎅기열을 대상으로 하는 dMAb 제품이 치사 시험에서 동물을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데이터를 발표한 바 있다. 에볼라를 대상으로 하는 Inovio Ebola dMAb™은 미국 국방 첨단과학기술 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개발 중에 있다.

Inovio Pharmaceuticals, Inc. 소개
Inovio는 암과 전염병의 치료법을 변환하는 DNA 면역 요법 발명, 개발, 상업화에 집중하는 후기 임상 단계 전문 바이오 기업이다. Inovio의 기술 플랫폼은 개인의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여 표적 질병을 상대로 강력한 표적 T세포 및 항체 반응을 생성하도록 설계되었다. Inovio는 전적으로 생체 내에서 T세포를 생성하는 능력을 보유했다고 발표한 유일한 면역 요법 전문 기업이다. 이 T세포는 완전하게 작동하며 충분히 기능적이며, 살해 능력의 안전성 프로파일이 우수하고 관련 임상시험 결과물에 대해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다. Inovio의 최첨단 임상 프로그램인 VGX-3100은 HPV 관련 자궁 경부암 치료제의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또한 두경부암, 방광암 및 교모세포종을 대상으로 2단계 면역 종양학 프로그램은 물론 B형 간염, 지카 바이러스, 에볼라, 메르스 및 HIV 플랫폼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당사의 파트너 및 협력사는 MedImmune, Regeneron, Roche/Genentech, ApolloBio Corporation, 빌&멀린다 게이츠 재단, 위스타 연구소(Wistar Institute), 펜실베이니아대, 파커 암면역요법연구소(Parker Institute for Cancer Immunotherapy), CEPI(전염병대비혁신연합), DARPA(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 GeneOne Life Science, Plumbline Life Sciences, 드렉셀대, NIH(미국 국립보건원), HIV Vaccines Trial Network, 미국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미군 HIV 연구 프로그램(U.S. Military HIV Research Program), 캐나다 라발대 등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inovi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도 자료는 전기 천공법 기반 약품, 유전자 전달 기술 DNA 백신 개발 계획을 포함한 당사의 사업, 당사의 연구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당사의 기대, 임상시험 개시·진행 해당 임상 시험에서 얻을 데이터의 가용성과 시기에 대한 기대치는 물론, 다양한 과학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자료와 연관된 당사의 계획과 기대치에 관한 미래 전망적 진술이 담겨 있다. 실제 결과는 다음을 포함한 여러 요인으로 인해 상당히 다를 있다. 임상 시험, 임상시험, 제품개발 프로그램에 내재된 불확실성, 천공법 기술을 전달 메커니즘으로 활용하는 것의 안전성과 효능을 증명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자금 조달 가능성, SynCon® 능동 면역 치료제 백신 제품 파이프라인을 지원하는 당사의 능력, 당사 라이센스 제품에 대한 개발 상업적 마일스톤을 달성할 협력사의 능력과 당사에 미래 지급금과 로열티를 수령할 있게 해줄 협력사의 능력, 당사 자본 자원의 적절성, 당사나 당사의 협력사들이 목표로 하고 있는 건강 상태에 대한 대체 치료법이나 대체 치료제가 제공되거나 제공될 가능성 등이 포함된다. 여기에는 당사와 협력사가 개발하기 희망하는 치료법이나 치료제보다 효과적이거나 비용 효과가 좋은 대안 제조물 책임과 관련된 문제, 특허 특허나 특허 라이선스가 그에 속한 기술을 타인이 사용하는 것을 막을 의미 있는 수준의 보호를 당사에 제공할 있는지의 여부, 그러한 독점적 권한이 집행 가능하거나, 방어 가능하거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하는 것으로 주장될 있는지의 여부, 또는 무효 주장을 견딜 있는지의 여부, 당사가 그러한 권리와 관련하여 제소, 처벌, 보호, 방어하는 필요한 다른 중대한 자원을 조달하거나 배정할 있는지의 여부, 기업 지출 수준, 기업이나 다른 파트너나 협력사의 당사 기술에 대한 평가, 자본시장 여건, 정부 헬스케어 법안이 미치는 영향 기타 요인이 포함된다. 2017 12 31일로 종료된 Form 10-K 연차보고서 당사의 2018 6 30일로 종료된 Form 10-Q 분기 보고서 당사가 수시로 제출하는 기타 규제 관련 서류에 명시된 다른 요인들이 포함된다. 당사 파이프라인에 계획된 후보 제품이 성공적으로 개발, 제조 또는 상업화될 것이라는 보장이나 임상시험의 최종 결과가 규제기관의 제품 판매 승인 기준을 충족하리라는 보장이나, 안에 담긴 일체의 미래 전망적 진술이 정확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미래 전망적 진술은 오로지 보도자료를 발표한 당일의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며 당사는 법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진술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가 없다.

CONTACTS:  
Investors:
Media:
 Ben Matone, Inovio, 484-362-0076, ben.matone@inovio.com
Jeff Richardson, Inovio, 267-440-4211, jrichardson@inovi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