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여성들의 경영학 석사 과정 등록 비율이 Mba등록 보다 높을까? 그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경영대학원 입학 지원 과정에서 여성이 직면하는 가장 큰 동기와 어려움을 새로운 백서에서 조사


미 버지니아주 레스턴, March 08, 2017 (GLOBE NEWSWIRE) -- 전 세계적으로 마케팅, 회계 및 매니지먼트 와 같은 수많은 경영학 석사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여성의 수가 남성보다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작 미국과 전 세계에서 MBA 학위를 취득하는 여성의 숫자는 열세에 놓여 있다. 여성이 원하는 것: 경영학 교육의 변화를 위한 청사진은 MBA 프로그램에서의 여성의 상대적 부족 현상 지속의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경영대학원 입학위원회(GMAC)가 발행한 새로운 백서이다. 이 논문은 경영대학원 입학 신청 과정에서 여성이 직면하는 가장 큰 어려움들과 경영대학원 학위를 추구하는 동기의 남녀간 차이점을 탐구한다. 이 백서는 전 세계에서 기념하는 세계 여성의 날과 미국 여성 역사의 달을 맞아 발간되었다.

본 보도자료의 관련 사진은 http://www.globenewswire.com/NewsRoom/AttachmentNg/50396ac9-be43-4119-8366-27af01d7448f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MAC 사장 겸 CEO인 Sangeet Chowfla는 “여성은 경영학 석사학위 취득자 수에서 놀랄 만한 발전을 이뤘지만, MBA 취득자 수에서는 아직 남성에 뒤지고 있다”며, “우리는 광범위한 글로벌 세분화 연구 및 시장정보 수집을 통해 여성의 경영학 석사학위 취득 증가와 남성에 비해 적은 MBA 학위 취득에 대한 몇몇 중요한 기초적인 요인을 조사했으며, 그 중에서 재정 문제가 여성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문제였다"라고 언급했다.

핵심 연구 결과
이 논문의 주요 연구 결과는 2016년 글로벌 시장조사 회사인 IPSOS와 공동으로 실시한 GMAC의 글로벌 경영대학원 교육 후보자군 세분화 연구에서 얻은 통찰을 활용하고 있다. 설문조사 표본에는 전 세계 15개국을 대표하는 총 5,900명의 여성 및 남성 지원자가 포함되었다.

세계 지역별로 다른 지원 동기 및 접근법

서방 국가의 여성들은 동기와 접근방식 측면에서 중국과 인도 등의 신흥국 여성들과 다르며, 서구 여성의 동기부여 프로파일은 서구 남성의 그것과 큰 차이를 보인다. 인도와 중국의 경우, 여성의 동기와 입학 지원 행동양식은 남성 지원자와 상대적으로 더 유사하다.

여성은 더 일찍 계획하고 성과에 더욱 집중한다

여성은 대학생으로서 대학원 경영 교육을 고려하기 시작하는 시점이 남성보다 이른 경향이 있다. 전반적으로 여성은 경영대학원 교육 추구에 있어 남성보다 실용적이고 성과 중심적이다. 여성은 유연한 프로그램 형식을 제공하고 졸업생이 더 나은 직업 기회를 얻는다는 이유로 남성에 비해 특정 학교에 지원하는 경향이 더 많다. 특히 서방 국가에서는 여성이 더 빨리 승진하고 더 많은 돈을 벌고 싶어하는 경향이 남성보다 크다.

재정 문제가 상당한 장애물

전 세계적으로, 여성 설문 응답자의 29%가 경영학 대학원 합격 후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 이유로 재정문제를 꼽았다. 장학금과 학비 지원금을 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답했다. 반면, 합격했으나 진학 결정을 미루고 있는 남성 중 33%는 다른 대학원의 합격 통지를 기다리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문제에 대한 가장 큰 성별 차이는 미국에서 나타났다. 여성 설문 응답자의 3분의 1 이상(38%)이 주로 경제적 이유로 합격한 대학원으로의 진학 의사 결정을 유보하고 있다고 밝힌 반면, 같은 이유로 진학 의사 결정을 유보하고 있는 남성 응답자는 20%에 불과했다. 그러나 인도(여성 8%, 남성 14%)와 중국(여성 9%, 남성 11%)은 둘 다 남성이 여성보다 학비 조달 측면에서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여성이MBA가 아닌 경영학 석사학위를 더 많이 취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MBA 학위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도는 여전히 상당한 수준

여성은 이미 마케팅 석사, 회계학 석사, 경영학 석사와 같은 석사 과정에서 52%를 차지하며 남녀평등 수준을 이뤘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의 숫자는 최근 몇 년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MBA 교실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남녀동등의 수준에 크게 못 미치는 37%에 머물고 있다. MBA 프로그램에 비해 비 MBA 석사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여성이 더 많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는 여성이 남성보다 MBA 학위를 더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MBA 학위가 더 광범위한 커리어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howfla는 “여성을 단순하게 하나의 대상으로 보고 여성의 낮은 MBA 진학률을 경영대학원의 잘못으로 보는 실수를 범하기 쉽다”면서, “이 백서가 제공하는 통찰은 경영학 교육 경험에서 여성이 추구하는 바가 남성과는 다른 특성이 있으며, 그들의 행동양식이 국가별, 그리고 행동유형별로 차이점이 있음을 명백히 보여준다. 우리는 경영대학원이 다양한 백그라운드의 학생들을 보유하기 위해 포괄성, 학생 모집, 입학 절차의 측면에서 큰 발전을 이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 백서가 제공하는 데이터와 통찰을 활용하여 경영대학원들이 여성의 수를 늘리고, 대학원 교육의 다른 분야에서 볼 수 있는 성 평등이 MBA 교실에서도 달성되는 데 필요한 강력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GMAC 백서 여성이 원하는 것: 경영학 교육의 변화를 위한 청사진을 다운로드하려면 http://www.gmac.com/womeninbusinessschool  페이지를 방문하십시오.

GMAC 소개: 경영대학원 입학위원회(GMAC)는 전 세계 유수의 220개 경영대학원의 비영리 연합 조직으로서, 대학원 합격자 선정의 기술과 과학을 발전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동 위원회는 경영대학원과 후보자들이 서로를 발굴하고 평가함으로써 능력 있는 인재가 간과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GMAC는 전 세계적으로 6,500여 대학원 프로그램이 사용 중인 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Test®(GMAT®) 시험은 물론, 인도의 경영대학원 입학시험인 NMAT by GMAC™를 소유 및 운영합니다. 동 위원회는 버지니아 주 레스턴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런던, 뉴델리, 홍콩에 지사가 있습니다. GMAT 시험에 관한 추가 정보는 mba.com에서 확인하십시오. GMAC에 관한 추가 정보는gmac.com에서 확인하십시오.


            

Contact Data